"감기와 독감"
기온이 내려가고 날이 추워지면 찾아 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있죠!! 바로 “감기와 독감”입니다. 감기와 독감은 원인균과 병의 경과가 다르기 때문에 전혀 다른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됩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독감은 상부 호흡기계(코,목)나 하부 호흡기계(폐)를 침범하며 갑작스런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합니다. 독감은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이나 소아,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폐렴 등 합병증의 발생이 증가하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생관리입니다.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는 반드시 손씻기를 하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이 많은 곳이나 공공장소를 갈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나 휴지로 입을 가리고 한 뒤 손을 씻어야 합니다. 독감의 경우 예방접종으로 70~90% 예방이 가능하다고 하니 독감이 유행하기 한달 전인 10월~11월초에는 반드시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매서운 추위로 인해 몸과 마음이 꽁꽁 언 요즈음.
춥다고 이불 속에서 움츠리고 있지만 말고 가벼운 운동과 산책으로 얼어있는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와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함으로써 면역력을 증가시켜 감기, 독감 바이러스와 맞서 싸울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