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안의 골량 감소로 인해서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남아 있는 뼈에는 구조상으로 아무런 이상이 없으면서 뼈를 형성하는 무기질과 기질의 양이 동일한 비율로 감소된 상태를 골다공증 이라고 한다.
1. 골다공증의 원인
⑴ 폐경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서 최대 골질량이 절대적으로 낮고 폐경 후 여성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해서 급겹하게 골소실이 일어난다.
⑵ 흡연, 음주
과도한 흡연과 음주는 골소실 속도를 더 빨라지게 하여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연구에 의하면 흡연과 음주를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2가지 모두 다하는 사람에서 골다공증의 위험성은 3배 이상 증가한다.
⑶ 운동부족
뼈의 강도는 부분적으로 골격에 가해지는 물리적 요구에 의해 결정되며 운동을 하지 않게 되면 뼈의 강도가 약해진다.
⑷ 음식
칼슘은 골다공증 발생에 중요한 요인이다. 뼈의 유지에 칼슘이 중요하며, 칼슘은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골량과 골강도를 유지할 수 없다.
⑸ 만성질환
쿠싱증후군, 갑상선 기능항진증, 만성 간질환, 당뇨병 등과 같은 질환에서 스테로이드제, 항경련제 등과 같은 약을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2차성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다.
⑹ 저체중
마른 체격의 경우 골량이 처음부터 적기 때문이며, 여성의 경우 폐경 후 골소실이 시작되면 보통체격의 여성보다 더 빨리 골다공증에 걸리게 된다.
출처 | http://www.seniordays.co.kr/senior/board/board_body.php?board=sickness&id=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