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다운로드하기
나이가 들면 아침잠이 없어진다?
2019-11-06

 

나이가 들면 잠이 없어진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노인이 되면서 초저녁부터 잠을 자기 시작하고 새벽 일찍 깨기 때문에 잠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노인의 평균 수면시간은 9시간으로 보통 성인의 수면시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침잠이 없어진 이유와 어떻게 하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서파수면 감소

보통 깊은수면-얕은수면 주기를 하루 4~6회 반복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얕은수면 비율은 점점 높아지고 깊은수면은 짧아져 자꾸 깨고 잠도 줄어듭니다.


뇌의 노화

뇌가 노화되면서 수면 호르몬에 영향을 끼칩니다.

생체리듬에 큰 관여를 하는 수면 유도 호르몬이 줄어들어 아침잠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노인성질환

관절염, 심부전증, 위식도역류질환, 호흡기질환, 우울증 등 노인성 질환이 깊은 잠에 드는 것을 방해하고 잠에서 깨게 만듭니다.

 

퇴행성질환으로 인한 통증, 전립선이나 과민성 방광 등의 문제로 인한 야간 빈뇨로 잠을 깊게 들지 못합니다.


체온조절능력 저하

수면 시에는 심장 주변의 체온이 평상시보다 1도가량 낮아졌다가 깨면 회복되는데


뇌가 노화되어 체온조절기능이 저하되고 이 주기가 2~3시간 빨라져 일찍 일어나게 됩니다.


낮잠

나이가 들면서 특별한 일과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을때 보다 피로를 자주 느끼게 되기 때문에 낮잠 횟수가 늘어나 수시로 낮잠을 자거나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도 원인입니다.


아침잠이 없는 것은 나쁜 것일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로트먼 연구소 연구팀이 19~30세 젊은층과 60~82세 노년층 각각 16명을 대상으로 시간대별 인지수행능력을 평가한 결과 노인들은 아침 시간에 인지능력과 집중력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아침잠이 없다 하여도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1. 규칙적인 생활, 수면 습관이 중요합니다.

따로 일정이 없다고 하여도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오전에만 섭취하시고 오후에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3. 낮잠을 주무시더라도 많은 시간 주무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4. 주무시기전 따뜻한 물에 15~20분 족욕을 하거나 명상을 하시면 훨씬 도움이 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