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인돌봄서비스 엄마를 부탁해 입니다♥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되는 질환을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골밀도가 감소하는 데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 첫 5년간 급속도로 골밀도가 약해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골다공증을 어떻게 예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칼슘 보충하기
칼슘은 뼈의 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적당량의 칼슘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음식으로 칼슘을 보충할 수 있겠지만 식사로는 보충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칼슘 보충제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우유, 두부, 꽃게, 뱅어포, 치즈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 꾸준히 운동하기
꾸준한 운동은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맨손체조, 걷기와 조깅, 스트레칭 등과 같은 가벼운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주 3회 하루 2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햇볕 쬐기
하루에 20분 정도 햇볕을 쬐면 혈중 비타민D의 적정 농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햇볕을 쬐는 것만으로도 골다공증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자주 외출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날이 따뜻한 계절은 상관없지만 쌀쌀한 계절에는 외부로 나가는 횟수가 적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여 추가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으로는 등 푸른 생선, 우유, 유제품, 버섯, 소고기, 달걀 등이 있습니다.
네 번째. 염분 섭취 조절
염분 섭취량이 높으면 칼슘을 빠르게 배출하여 체내 칼슘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빠져나간 칼슘의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음식을 드실 때에는 소금 간을 줄이고 음식 간을 심심하게 해서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을 주의하세요!
1. 흡연
담배연기 속 일산화탄소는 뼈를 이루는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비흡연자에 비해 골다공증이 발생할 확률이 2~3배가 높다고 하니 흡연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주
알코올이 인체에 흡수되면서 뼈를 생성하는 조골 세포의 활동을 억제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3. 카페인 섭취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이뇨작용으로 인해 칼슘을 소변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골밀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다른 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