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다운로드하기
[실제사례] 부모님 장기요양 등급 받고 85% 비용 절약하기!
2021-04-02

​[실제사례]

"치매, 우울증을 앓고 계씨는 우리 엄마,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장기요양등급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저는 우울증, 치매를 앓고 계시는 어머니를 둔 딸입니다. 저는 결혼도 하고, 서울 직장생활로 부모님과 떨어져 살고 있는데 어머니가 치매, 우울증을 앓고 계셔서 너무 염려가 많았습니다.


치매는 점점 심해져 혼자 생활하시기는 어렵고..
저는 저대로 직장생활을 하다 보니 시간, 체력적으로 여력이 안되고..누군가 돌봐 줄 사람이 필요한데..

알고보니 정부에서 85%가지 지원해 주는 '장기요양서비스'도 있다고 하는데, 막상 제가 신청하려니 어떻게 신청하고 접수를 하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
며칠간 '노인돌봄서비스'를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다, [엄마를 부탁해] 라는 회사를 알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에 장기요양등급 상담문의를 남겼더니 상담원이 바로 답변을 주더라구요! ㅜ.ㅜ​

무엇보다 제일 궁금했던 점은 등급 신청 조건이 되는지 여부입니다.​

​[문의내용]
"엄마가 치매를 앓고 계시고 최근부터 기력이 안좋아져서 움직이기도 힘든데 등급 신청이 가능하나요? 신청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상담원께서는 가능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어찌나 반가운 소식이던지...

1. 장기요양등급 신청할 때, 가장 큰 기준은
: 거동여부와 인지상태라고 합니다.

① 거동은 쉽게 말하면 노인분들이 화장실에 혼자 갈 수 있을지를 생각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저희 어머니는 몇 년 전에 있었던 교통사고로 혼자서는 걷기 힘드시고, 워커를 집고 다닌다고 말씀드리니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면 좋을 것 같다고 하셨어요.
② 인지상태라 하면 무엇인지 감이 안오시죠?
최근에 있었던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시고 자주 깜빡하시는지, 똑같은 말을 계속 반복하시는지, 배회를 하는지 등 여러 증상들이 있습니다.

노인분들 뇌혈관 칠환에 해당되는 치매,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등 노인성질환 진단 및 치료를 받고 계시다면 등급을 받기에 유리합니다.

2.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엄마를 부탁해에서 장기요양등급 신청도 대신 신청 해 주신다고 하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직장때문에 그리고 저도 자식이 있다 보니 신경 쓸일이 많은데 걱정을 덜게 되었습니다.

* 신청 준비물 :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할 때는 장기요양인정신청서, 보호자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장기요양인정신청서에 작성할 때 필요한 내용입니다.
(등급을 받을 노인 성함, 노인 주민등록번호, 노인 실제거주지, 전화번호)
심사는 노인이 실제거주하는 곳으로 나오기 때문에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가 다르다면 꼭 실거주지를 작성해줘야 합니다.^^

상담원님이 장기요양등급 신청을 대신 해 주셨고, 공단에서 심사를 받을 것이라고 안내해 주셨습니다.
정말로 장기요양등급신청 후 공단에서 전화가 와, @월 @일에 심사를 나오신다고 하셨습니다.

3. [중요] 장기요양등급 심사는 어떻게 받나요?
​​가장 중요한 점!!
심사 받는 날에는 부모님 옆에 보호자가 함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심사를 받을 때, 부모님 상태에 대해 물어보면 어디가 불편하고 어떤 상태인지 얘기를 해주면 심사관들이 노인 상태를 파악할 때, 참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심사 후에 필요한 내용들을 며칠까지 의사소견서 제출이고, 등급결과는 언제 나오는지 알려주세요.^^

이런 것도 몰랐는데,
엄마를 부탁해 상담원이 미리 안내해 주셔서 회사 일정을 조절 할 수 있었네요.

4. 심사를 마친 후엔 어떻게 활용하나요?
​​장기요양등급 심사 후에는 공단에서 의사소견서를 주시더라구요.
'의사소견서'는 평소 자주 가던 병원이나 신경과에 제출하고 진료를 받으시면 된다고 합니다.(저와 같이 치매나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계신경우)

이렇게 실제 후기를 풀어낸 장기요양상담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혹시 장기요양서비스신청으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문의를 남겨주세요!

상담 신청하기▼

관련 콘텐츠▼


안부돌봄서비스 신청하기▼

등급이 없어도 돌봄을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