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다운로드하기
재채기만 해도 소변이 새는 요실금 어떻게 예방할까?
2020-03-20



 

요실금이란 무엇일까요?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유출되어 속옷을 적시게 되는 현상입니다.

여성이 발생 빈도가 높고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요실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요실금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특히 중년 이후의 여성, 신경 질환 환자, 노인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요실금의 종류는?

1. 복압성 요실금 가장 흔한 원인으로 요실금 환자 중 80%~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침이나 재채기,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등 갑작스럽게 배에 힘이 가해질 때 소변이 누출되는 경우 이에 해당됩니다.

 

2. 절박성 요실금 전체 요실금 환자 중 20%~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워지고 참는 것이 어려워 화장실에 가는 도중이나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경우 이에 해당됩니다.

 

3. 혼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30%는 절박성 요실금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 이럴 경우 혼합성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요실금 원인은?

-복압성 요실금은 골반 근육이 약해지거나 요도의 닫히는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하고 임신과 출산, 폐경, 비만과 천식 등 지속적인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 자궁 적출술 등 골반 부위 수술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골반 근육이 강해 여성보다는 드물지만 전립선 수술이나 요도 손상이 있으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척추손상, 뇌졸중, 파킨슨, 다발성 경화증 등 신경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며 급성 방광염, 전립선비대증에서도 나타난다. 이런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 치료를 받지 않으면 방광압력이 높아져서 방광요관 역류, 신장염증, 신장결석이 나타나 신장이 커지고 신장 기능이 없어지는 신부전이 오게 되면 매우 위험할 수도 있어 빨리 치료하셔야 합니다.

요실금 자가진단

1. 화장실을 가는 도중 소변이 새어나온적이 있다.

2.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크게 웃을 때 소변이 새어나온적이 있다.

3. 잠을 자다가도 화장실을 가기 위해 2~3회 이상 깬다.

4. 운동 중이나 일상생활에서 힘을 주게 되면 소변이 나온다.

5. 몸에 찬물에 닿거나 흐르는 물소리를 들었을 때 소변이 마려운 경우가 있다.

6. 소변을 참기가 어렵고 하루 8회 이상 본다.

7.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가 않다

8. 소변을 볼 때 아랫배 통증이 있다.

요실금 예방법

요실금 환자의 80~90%를 차지하는 복압성 요실금은 출산이나 근육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복압성 요실금은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 배변 습관, 출산 후 몸 관리를 통해 예방이 가능하고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요실금에 도움이 되는 앉아서 하는 케겔운동

 

1. 의자에 앉아 다리를 골반 너비만큼 벌립니다.

2. 다리 사이에 쿠션을 놓습니다.

3. 괄약근에 힘을 주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다리 사이에 있는 쿠션을 천천히 조여줍니다.

4. 괄약근의 힘을 풀고 숨을 내쉬며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5. 1일 40~50회 진행하시고 매일 꾸준히 하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http://pf.kakao.com/_sUfZdhttp://pf.kakao.com/_sUfZdhttp://pf.kakao.com/_sUfZdhttp://pf.kakao.com/_sUfZd